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사업자등록증명원 발급 방법, 준비 사항 등

by jyuung0102 2024. 8. 2.

 

 

 

  사업자등록증명원이란?

사업자등록증명원은 사업자가 자신의 사업 내역을 증빙하기 위해 발급받는 서류로 다양한 곳에 사업에 대한 증빙 서류로 제출됩니다.

 

 

 

 

 

  사업자등록증명원, 어디에 필요할까?

사업자등록증명원은 사업의 신뢰성을 증명하고 현재 기업의 상태를 말해주는 중요한 서류로 주로 입찰, 관공서 제출, 은행 대출 신청, 기업 간 거래 시에 자주 발급받게 되는 서류입니다.

법인 사업자 등록 증명원 사용 용도 
금융 거래 은행에서 대출을 신청하거나 신규 계좌를 개설할 때, 사업의 법적 존재를 확인하는 용도
계약 체결 기업 간 계약 체결 시 (특히 대규모 거래나 장기 계약) 사업이 신뢰성 증명 용도
세무 관련 세무서나 국세청에 제출하는 서류 중 일부에서 함께 제출 요하는 경우 있음
공공기관의 지원 사업 정부나 지자체에서 지원하는 사업 신청 시 제출
입찰 및 계약 공공기관의 입찰에 참여하거나 계약 체결 시 제출
사업자 등록 상태 확인 타 기업이나 개인이 해당 기업의 사업자 등록 상태를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

 

 

 

 

 

  사업자등록증과의 차이

필요에 따라 사업자등록증명원을 제출하게 되는 경우 흔히 사업자등록증과 혼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업자등록증은 사업의 등록을 증명하는 기본 문서이고, 사업자등록증명원은 등록된 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증명서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르겠습니다.

 사업자등록증과 사업자등록증명원의 차이 
사업자등록증 사업자등록증명원
사업을 시작할 때 발급받는 공식 문서 기 발급받았던 사업자등록증의 내용을 증명하는 서류
(사업자등록증의 사본이라고 생각하면 됌)
사업자의 기본 정보가 기재된 문서
(상호, 사업장 주소, 업종, 대표자 이름 등)
주로 정부 기관이나 공공기관에서 요구
사업의 법적 존재를 증명하는 문서
주로 금융기관이나 거래처와 계약시 필요

 

 

 

 

 

  사업자등록증명원 발급 방법

사업자등록증명원은 관할 세무서를 직접 방문하여 발급받을 수도 있지만, 정부 24나 국세청 홈페이지를 통해 간편한 온라인 발급도 가능합니다.

 

    오프라인 발급

관할 세무서를 직접 방문하셔서 신청하시면 되며, 신분증사업자등록증을 지참해야 합니다.

 

관할 세무서 찾기

 

 

 

    홈택스(국세청) 발급

1. 국세청 홈페이지에 접속해 준비한 공인인증서나 금융인증서로 로그인 해주세요. 

 

국세청 홈페이지 바로 가기

 

사업자 등록 증명원 인터넷 발급

 

 

 

 

2. 홈페이지 우측 상단 '기존 홈택스 메뉴 보기'를 눌러주시고 '민원 증명'에서 '사업자등록증명'을 클릭해주세요.

 

 

 

 

 

3. 자동 입력된 내용을 확인하고 '사용용도'와 '제출처'를 알맞게 선택해 주세요. 용도와 제출처가 아리송하다면 '기타'로 잡아주신 후 넘어가주세요.

 

 

 

 

 

 

4. '신청하기'를 누르신 후 조회 화면에서 출력하시면 됩니다. 출력 시 'PDF 저장'으로 파일 저장을 해두신 후 종이 서류를 출력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정부 24 발급

1. 정부 24 홈페이지로 접속해 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해주세요. 

 

정부24 홈페이지 바로 가기

사업자 등록 증명원 발급 방법

 

 

 

 

2. 로그인 후 홈 화면 검색창에 '사업자등록증명원'을 검색하신 후 발급 화면으로 이동해 주세요.

 

 

 

 

3. 이후로는 홈택스에서 발급할 때와 동일하게 진행하시면 됩니다. 자동 입력되는 내용을 확인하신 후 용도를 선택해 주세요.

 

 

 

 

4. 수령방법을 선택해주세요. 내용 확인만 하면 된다면 '열람'을, 서류 발급까지 필요하다면 '온라인발급'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PDF 파일까지 필요하다면 '온라인발급(본인출력)'으로 파일 저장까지 하시면 되겠습니다. 

 

 

 

 

    온라인 발급 전 준비 사항

  • 인증서 준비

정부 24나 국세청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발급을 하시는 경우 '인증서 로그인'이 필수적입니다. 주거래 은행 혹은 자주 거래하는 은행 사이트를 통해 공인인증서나 금융인증서를 미리 준비해 주세요.

 

국민은행 기업 인증센터 바로가기

 

 

  • 인증서 등록

최초로 발급하거나 갱신한 인증서는 '등록'을 해주어야 정상적인 로그인 및 사용이 가능합니다. 정부 24 혹은 국세청 홈페이지의 '인증센터'를 통해 사용하실 인증서를 반드시 등록해 주세요.

 

정부24 인증서 등록하기

홈택스 인증서 등록하기